bar – 누적 막대 그래프
이번에는 SPARKLINE함수의 bar 차트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옵션
예시로는 2013년부터 2017년 사이의 4대궁 입장객 수 데이터를 준비했습니다.
샘플 스프레드시트 : SPARKLINE 함수 활용 예시 > bar 예시: 4대궁 입장객

charttype을 bar로 지정하면 100% 누적 막대 차트와 비슷하게 가로로 꽉 차있는 막대에 데이터 비율에 맞게 나눠져서 나옵니다.
max 옵션

max 함수를 사용하여 총계의 최댓값을 계산한 뒤 SPARKLINE max 옵션에 지정했습니다.
최댓값을 기준으로 가로 폭이 다른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예시에서는 총계 수치가 가장 높은 2016년도의 그래프가 가로로 꽉 차게 그려지고 나머지 연도의 데이터는 2016년을 기준으로 그려집니다. 예를들어, 2013년의 총계는 8,126,033 이므로 2016년의 76.6% (= 8,126,033 / 10,610,820) 너비로 그려집니다.

max를 지정하면 누적 막대 차트와 비슷한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컬러는 color1과 color2 두 가지만 지정 가능합니다.
가로 막대 차트처럼 사용하기
bar 차트 유형에 여러 데이터가 아닌, 데이터를 하나만 지정하면 가로 막대 차트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 데이터는 2019년도 박스오피스 기준 관객수 상위 20위의 영화 리스트입니다.
샘플 스프레드시트 : SPARKLINE 함수 활용 예시 > bar 예시: 2019 박스오피스

여러 데이터가 아닌, 관객수 한 데이터만 지정하고, 관객수 최대치를 max 옵션으로 지정하면 가로 막대 차트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객수 1위인 <극한직업>의 그래프는 가로로 꽉 차게 그려지고 나머지는 <극한직업>의 관객수를 기준으로 그려집니다.

color1 옵션으로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예시에서는 상영일수 데이터를 지정하였습니다. 상영일수가 가장 길었던 <알라딘>이 가로로 꽉 차게 표시되고 나머지는 <알라딘>의 상영일수 155일을 기준으로 그려집니다.

if( H열에서 참조중인 데이터 = max(H:H), “limegreen”, “lightgreen”) }
세 번째 예시에서는 일일 최대 관객수 데이터를 지정하였습니다. 상영일수때와 동일하게 color1에 색상을 지정한 옵션입니다. 대신, IF 함수를 사용하여 참조 중인 데이터가 최대치일 경우에 좀 더 진한 색상을 지정하여 하이라이트처럼 사용하였습니다. 예시에서는 <어벤져스: 엔드게임>만 색상이 진하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다른 활용법을 알고싶으시다면!
» G Suite 사용법 #4 스프레드시트 활용 예시 모음
덕분에 문제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