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SPARKLINE 함수 (3) column

column – 열 차트 (세로 막대 그래프)

이번에는 SPARKLINE함수의 column 차트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는 line 차트 유형에서도 사용했던 2020년 4월 한달간의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럽연합, 중국 위안화 환율 정보를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4월 4일, 5일, 11일.. 등의 주말과 휴일의 데이터는 비어있습니다.

샘플 스프레드시트: SPARKLINE 함수 활용 예시 > column 예시: 환율

기본 옵션

옵션: {“charttype”, “column”}

charttype을 column로 지정하면 열 차트(세로 막대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옵션: {“charttype”, “column”; “color”,”green”; “empty”, “ignore”}

color를 green으로 지정하고, empty를 ignore로 지정했습니다.
empty를 ignore 로 지정할 경우, 해당 옵션을 지정하지 않은 것과 동일한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empty zero 옵션

{“charttype”, “column”; “color”,”green”; “empty”, “zero”}

empty를 zero로 설정할 경우, 비어있는 데이터를 0으로 간주하고 그래프를 그립니다.

비어있는 데이터를 0으로 간주하면 그래프의 모양이 많이 달라지는데요, 예시로 사용한 환율 데이터는 최소치와 최대치의 차이가 아주 작고, 최소치와 0과의 간격이 훨씬 더 크기 때문입니다.

0과 최소치의 차이 : 1319.05 > 최소치와 최대치의 차이 : 27.91

예시의 유로화 데이터로 열 차트를 만들면 SPARKLINE에서 empty를 zero로 설정했을 때와 동일한 그래프가 만들어집니다. 선 차트와는 다르게 데이터가 비어있는 부분은 0으로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ymin, ymax 옵션

{“charttype”, “column”; “color”,”lightgreen”; “highcolor”, “limegreen”; “empty”, “zero”; “ymin” , 171; “ymax”, 174.1}

ymin은 세로축 최소 데이터, ymax는 세로축 최대 데이터 값을 설정합니다.
color에 설정한 색과 다른 색을 highcolor에 설정하여 최댓값을 알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 도움말 설명
    • "highcolor" – 차트의 최고값에 사용할 색상을 설정합니다
    • "ymin" – 열의 높이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맞춤 최소 데이터 값을 설정합니다(win/loss의 경우 해당하지 않음).
    • "ymax" – 열의 높이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맞춤 최대 데이터 값을 설정합니다(win/loss의 경우 해당하지 않음).

예시의 위안화 데이터로 열 차트를 만들고 차트 편집기 > 세로축 메뉴에서 최솟값에 ymin에 설정한 값 (171), 최댓값에 ymax에 설정한 값 (174.1)을 넣어주면 동일한 모양의 열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차트에서는 highcolor 옵션 기능인 최댓값 색을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차트 편집기 > 맞춤설정 > 계열 메뉴에서 데이터 포인트 서식 지정 기능으로 수동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16) 그래프 맞춤설정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맞춤설정으로 가장 높은 막대에 색상을 다르게 설정

두 번째 예시: 2019년도 박스오피스 Top 10

두 번째 예시로는 2019년도 박스오피스 데이터에서 관객수 많은 영화 10개의 개봉 주차별 주간 관객수 테이블입니다. 테이블 오른쪽에 SPARKLINE 함수의 column 차트로 만들었습니다.

샘플 스프레드시트: SPARKLINE 함수 활용 예시 > column 예시: 주간 관객수

  • 두번째 예시에서 참고하실 내용은, L열에 3위 겨울왕국2와 8위 백두산의 SPARKLINE 함수로 만들어진 그래프를 보시면 empty zero 옵션을 지정하지 않는 경우, 데이터가 있는 만큼만 세로 막대 그래프가 그려지기 때문에 세로 막대의 갯수가 적고, 너비가 다르게 그려지는 점입니다.
L열의 옵션 설정: {"charttype","column";"color", "lightgreen";"highcolor", "limegreen"}

M열에는 empty zero 옵션을 지정했기 때문에 빈칸을 0로 인식하여 모든 세로 막대의 너비가 동일하게 그려졌습니다.

M열의 옵션 설정: {"charttype","column";"empty","zero";"color", "PaleTurquoise";"highcolor", "Turquoise"}
  • N열에서는 ymin, ymax를 동일하게 지정하여 주간 관객수 최대치를 기준으로 세로 막대 그래프의 높이가 그려지도록 만들었습니다. 특히 4위 알라딘의 세로 막대 높이가 많이 낮아지고 기울기가 평평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봉 첫 주에 가장 높고 점점 낮아지는 그래프와 다르게 알라딘은 꾸준한 관객수를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열의 옵션 설정: {"charttype","column";"color", "lightgreen";"highcolor", "limegreen"; "ymin",0; "ymax", $K$1; "empty","zero"}

여기서 ymax에 지정한 $K$1은 주간 관객수 중 가장 많은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개봉 첫 주의 주간 관객수 셀의 절대적 위치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다른 활용법을 알고싶으시다면!
» G Suite 사용법 #4 스프레드시트 활용 예시 모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